공지사항

♂남자, 그리고 유끼박♬

†유끼박♬ 2010. 10. 4. 18:18

유끼박의 프로퓔레(Profile)

Q. '유끼박'이라는 이름을 사용하시는데 무슨 뜻인가요?
A. 20대 초반... 같은 교회에서 일렉기타를 치는 형님이 계셨는데, 저에게 유끼박이라는 이름을 지어주셨어요. 유끼 구라모토의 유끼를 따서 말이죠^^. 그 형님 이름은 세정이였는데, 예레미의 리드기타리스트 조필성님의 이름을 따서 오필성이라는 닉네임을 썼구요. 그 외 에릭정도 있었답니다. ㅎㅎㅎ

Q. 많은 분들이 유끼박님을 자매님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으시더라구요?
A. 그러게요... 아마 피아노 소리를 먼저 듣고 그렇게 많이들 상상하시나봐요. 건장하다곤 할 순 없지만 그래도 튼튼한 남자랍니다. 또 유끼박이라고 하니 일본 교포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더라구요? 일본엔... 딱 한 번 집회 땜 7일 다녀왔습니다. 그런데 저 위 사진을 보고도 자매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시니 이거야 원... ㅎㅎㅎ

Q. 이 블로그는 어떻게 시작하게 됐나요?
A. 교회 찬양팀을 하면서, 콘티에 찬송가가 포함되면 복사되는 악보들이 생각보다 딱딱하기도 하고 부드럽지 않아서 고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만약에 밴드로 하게 되면 악보를 3~4장은 고쳐야 하는 수고로움이^^;;; 그리고 다음번에 그 찬송가가 콘티에 들어가게 되면 또 똑같은 작업을 반복해야 하죠. 이런 작업을 저 뿐만이 아니라 많은 교회 반주자들이 하고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코드를 많이 알지 못해서 못 바꾸시는 분들도 있을 거고요. 코드를 조금만 바꾸면 이쁘고 부드러워질 수 있거든요. 그런 작업을 줄이기 위해서 코드 악보도 그리고 녹음도 하게 됐지요. 반주자들과 찬양팀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Q. 녹음은 어떻게 하시나요?
A. 건반은 Kurzweil의 PC2X 동생 PC1X를 쓰고 있구요.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M-Audio의 Firewire 410을 쓰고 있어요. 컴퓨터 프로그램은 Cubase를 쓰고 있답니다.

Q. 블로그 시작하실 땐 찬송가에 중점을 두신 것 같은데 다른 예배 음악들도 많이 올리시네요.
A. 찬송가 전곡을 악보화 하고 녹음하고 싶었는데... 생각보다 많은 반주자들이 있다는 걸 알게 됐구요. 찬송가도 좋지만 복음성가 또한 많이들 관심있어 하는 걸 알게 됐지요. 그래서 예배 음악과 찬송가를 병행으로 나누고 싶구요. 시간적 여유가 좀 더 된다면 제가 생각하는 반주법에 대해서도 나누고 싶어요.

Q. 혹시 따로 전공을 하신건가요?
A. 26살 때, 백석예술학교 실용음악과 작곡과에 들어갔구요. 거기서 2년 공부를 했죠. 전공이라면 전공이겠지만... 개인적으로 많이 아쉬운 전공이죠. 지금도 계속 더 많이 배우고 싶어요.

Q. 마지막으로 블로그를 찾아오시는 분들께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A. 많이 찾아오시면 좋겠구요, 저에게 아쉬운 점이 있다면 부담없이 댓글 달아주셔도 좋을 것 같아요. 많이는 올리지 못하지만 꾸준히는 올릴테니 자주 오셨으면 좋겠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