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화성파악 및 코드 바꾸기
요리에 앞서 각 코드의 이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다장조(C장조) 음계의 각 음에 3화음을 만든 것입니다.
위 그림을 토대로 다음 페이지에 있는 ‘내 주같은 분 없네’ 곡의 코드를 작성해 보아요^^(슥삭슥삭)
단순하고 소리도 별로일 수 있지만 이런 파악이 되면 작은 변화를 통해 이쁘고 안정적인 보이싱을 할 수 있습니다.
화성기호 |
화성종류 |
유끼의 요리법 |
섞어치기 |
I |
Major |
IM7, Iadd9을 주로 사용 |
V |
IIm |
minor |
IIm7, IIm9, IIm7(add11)=IIm11 |
I |
IIIm |
minor |
IIIm7, IIIm11 |
|
IV |
Major |
IVM7, IVadd9 |
I |
V |
Major |
Vsus4, Vadd9, V7, V9 |
IV |
VIm |
minor |
VIm7, VIm9, VIm11 |
V |
VIIdim |
diminish |
VIIm7(b5) |
|
약간 복잡하죠? 그래서 쉽게 풀어 봤습니다.
코드 |
화성종류 |
유끼의 요리법 |
섞어치기 |
C |
Major |
CM7, Cadd9을 주로 사용 |
G→G/C |
Dm |
minor |
Dm7, Dm9, Dm7(add11) = Dm11 |
C→C/D |
Em |
minor |
Em7, Em11 |
|
F |
Major |
FM7, Fadd9 |
C→C/F |
G |
Major |
Gsus4, Gadd9, G7, G9 |
F→F/G |
Am |
minor |
Am7, Am9, Am11 |
G→G/A |
Bdim |
diminish |
Bm7(b5) |
|
반응형
'†유끼의 악법(法)' 카테고리의 다른 글
[樂]미디엄 템포 반주 (2) | 2012.02.01 |
---|---|
[法]조성 파악하기 (0) | 2011.02.23 |
[法]디미니쉬 코드와 보이싱 방법 (0) | 2010.10.14 |
[法]4화음 - Major 7th, Dominant 7th, Minor 7th (0) | 2010.10.07 |
[法]sus4 & 증3화음(Augment) & 감3화음(Diminish) (0) | 2010.09.20 |